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정을 안한채 오래있으면 한쪽고환만 커지고 감각이 생깁니다 + 고환 덩어리

제가 오른쪽 고환에 (성기 뿌리와 사타구니 사이) 쪽에 1.5cm 지름정도의 덩어리가 있습니다.
크기가 크기때문에 육안으로도 확인이 될정도고 (고환 상태에따라 때때로 가려질 떄가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로는 의사 선생님이 부고환염으로 '보여진다' 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답답한건 여러 병원을 돌아다녔는데
어떤 의사선생님은 정계정맥류가 있다 (수술 할 정도까진 아니다)
다른 의사선생님은 음낭수종이 있다 (전부 초음파 검사 결과 )
다른 선생님은 아무런 문제없다
이렇게 다 말씀이 다르다는겁니다..

어쨋든 고환에 덩어리가 있는것만 봐도 이상이 있는건 분명하다 느끼고
제가 한 2년전부터 (딱 덩어리가 생기기 시작한 시점쯤부터)

고환 크기의 차이가 점점 심해지고
사정을 안하면 왼쪽고환이 유독 더 커지고
사정하고나면 최소 1시간 정도는 크기가 동일해집니다..
심지어 사정하기 전에 왼쪽 고환에 성감? 이 느껴집니다
또한 오른쪽 고환은 아무런 감각도 안 느껴집니다.
그게 성관계던 뭐던간에 마치 죽은 고환처럼
덩어리 생기기 시작한 시기부터 발기부전과 조루도 심각해졌고 진짜 좀 알고싶습니다..



생활습관 매우 정상이고 (술,담배 x 운동 o 수면상태 o )
스트레스 상태도 매우 정상입니다
절대 심인성 아닙니다...


요약
1. 한쪽 고환 덩어리와 고환크기, 한쪽고환 감각소실 등 성기능과 관계가 있을 수 있는지
2. 혹시 정액수류 일 가능성이 있는지


답변

Re : 사정을 안한채 오래있으면 한쪽고환만 커지고 감각이 생깁니다 + 고환 덩어리
이정우
이정우[전문의] 이과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여태까지 받은 답변중 가장 납득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여태까지 받은 답변중 가장 납득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정우입니다.

우측 음낭에 발생한 덩어리가 정확히 무엇인지는 만져보고 초음파를 봐야지 알 수 있습니다. 질문 내용 만으로는 무슨 질환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어떤 질환이던지 간에 고환 감각, 성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각 원장님마다 초음파에서 보이는 것을 말씀하셨을 것이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우측 고환에 부고환염과 부고환염으로 발생한 음낭수종과 정맥에 이상이 있는 정계정맥류가 다 같이 공존할 것 같습니다. 부고환염은 항생제 복용하면 대부분 소실되고, 부고환염의 반응으로 생긴 음낭수종도 같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만약 별개의 음낭수종이 있으면, 향후 계속 커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계정맥류는 수술 하기 전에는 점차 악화될 수 있으며, 고환 통증을 유발하고 불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초음파를 주기적으로 검사해봐야 됩니다. 정액수류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정액낭종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이는 초음파에서 확연히 관찰되고 크기가 커지면 수술로 제거해야 됩니다.

고환 크기의 차이가 커지면 음낭수종이 생각보다 클것으로 생각되며, 고환암이 아니라면 큰 걱정할 질환은 아닙니다.
발기부전, 조루와는 전혀 별개의 문제입니다. 심인성으로 성기능은 악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