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동맥 초음파검사 결과

현재 58세 남성입니다.

2023년 7월부터 고혈압약 및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고 있으며 2023년 5월 경동맥 초음파 검진 시에는 정상 소견이었습니다.

2024년 11월에 고대 안암병원 건강검진센터에서 검진을 받았는데 경동맥 초음파 검사 결과 다음과 같은 의견을 받았습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결과 양측 경동맥의 혈관 내막-중막 두께는 우측 구부-1.13mm, 좌측 총경동맥 원위부에서 구부까지 최대 1.04mm로 관찰되고, 우측 내경동맥 근위부에 소 복합 플라크(두께 : 1.61mm)가 관찰되므로 상담 및 추적검사가 요망됩니다"

위와 같은 검사결과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요?

그리고 추가적인 진료 및 검사가 필요한지요? 진료를 받아야 한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건 되시는 대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경동맥 초음파검사 결과
윤소정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윤소정입니다.

혈압과 고지혈증이 잘 조절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현재 고혈압, 고지혈증을 처방받는 병원(내과 혹은 신경과)에서 추적 혈액검사를 받으시고, 경동맥초음파 검사 결과를 보여주며 필요한 경우 고지혈증 약 변경 혹은 증량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전의 혈관내막-중막 두께를 알 수 없으나 정상소견이라고 들으셨다면 플라크는 확인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1.61mm 의 플라크는 심각한 것은 아니므로 혈압/고혈압/당뇨 등의 조절과 식단관리 (기름진 음식을 피하세요),
적절한 운동 등으로 조절하며 추후 추적관찰을 받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추적관찰은 1-2년 이후에 신경과의원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