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릎이랑 허리가 안좋아서 살을 빼기 위한 운동을 하면 무릎에서 뚝뚝소리가 계속나고 허리도 아파오는데 무슨 운동을 하는게 좋을까요?

무릎이랑 허리가 안좋아서 살을 빼기 위한 운동을 하면 무릎에서 뚝뚝소리가 계속나고 허리도 아파오는데 무슨 운동을 하는게 좋을까요? 그리고 학교 학원에 다녀오면 밤이라서 최대한 집에서 할 수 있으면서 무릎과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이 뭐가 있을까요?


답변

Re : 무릎이랑 허리가 안좋아서 살을 빼기 위한 운동을 하면 ...
김재호 하이닥 스코어: 2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 입니다.

혹시 나이가 어떻게 되시나요?

살을 빼기 위한 운동 중에서 무릎과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은
1. 물속에서 걷기
2. 평지에서 걷기입니다.

(학교, 학원다닌다고 해서) 고등학생이나 중학생이라면
체육시간에 운동화와 두꺼운 양말 신고 학교 운동장을 열심히 걸으세요.

집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제자리 자전거나, 누워서 허공에 자전거 타기 하십시오.
층간소음이 없다면 아주 가볍게 투명줄넘기도 괜찮지만 발목 조심해야 하고, 착지법도 지켜야 합니다.
안그러면 충격이 무릎으로 갑니다.

어떤 운동이든 운동중이나 후에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다면
중단하던지 자세를 고치던지 하십시오.

더 이상은 가까운 재활의학과 진료를 보시고
필요시 치료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무릎이랑 허리가 안좋아서 살을 빼기 위한 운동을 하면 무릎에서 뚝뚝소리가 계속나고 허리도 아파오는데 무슨 운동을 하는게 좋을까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무릎에 통증이 전혀 없는 상태로, 소리만 들리는 경우라면 무릎 안의 연부조직 마찰이나 슬개골의 마찰 때문에 생기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증상지속 시 병원진료를 권합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24.22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체중 부하가 분산되는 수영과 자전거 타기 등이 권고되나 어디까지나 의사의 처방을 따라야 합며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원하시기에 아래 안내드립니다.

1. 대퇴근 운동
서 있거나 누워 있을 때 양 다리를 붙여 몸을 일자로 펴고 다리 근육에 힘을 주면서 무릎 슬개골을 당기기를 몇 초간 유지합니다.
바닥에 앉아서 다리를 앞으로 쭉 펴고 한 쪽 다리를 일직선을 유지하며 들어 올리면서 발끝을 쭉 펴줍니다. 운동이 힘들지 않으면 2kg 정도의 모래 주머니를 발목에 차고 동작을 반복하며 무릎에 통증이 느껴지면 운동을 중단합니다.

2. 무릎 굽히기 운동
바닥에 누워 양 무릎을 가슴까지 끌어 당깁니다. 이때 팔은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게 하여 바닥에 밀착시킵니다.
앉았을 때 발이 바닥에 닿지 않는 의자나 탁자에 똑바로 앉습니다. 다친 다리의 발 아래에 다른 쪽 발을 대고 지탱하며 위로 올렸다가 내리기를 반복합니다. 약간 불편하다고 느낄 때까지 무릎을 폈다가 다시 구부립니다.

3. 다리 근육 강화 운동
똑바로 선 자세에서 엉덩이를 아래로 내리면서 양 무릎을 천천히 앞으로 구부렸다 펴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