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하루 한끼 닭알3개먹으려고하는데 괜찮을까요?다이어트하 ...
하루 한끼 닭알3개먹으려고하는데 괜찮을까요?
다이어트하려고요 교대근무를 해서 식사가 일정하지 않아요 성인남성 173/82 운동도하고 있습니다 실내 달리기 자전거
답변
Re : 하루 한끼 닭알3개먹으려고하는데 괜찮을까요?다이어트하 ...
김보연 하이닥 스코어: 22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보연 입니다.
하루에 달걀 3알만으로 필요 에너지를 모두 충족하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사람은 기초대사량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체온유지, 체내 대사과정 등에 에너지가 쓰이는 양을 말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더라도 소비되는 에너지인데 이 양조차 못채워주는 일이 계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신체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게 될 수 있으므로 무리한 다이어트는 삼가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식사가 일정하지 않은 부분이 아쉽지만 운동을 하고 계시다니 다행입니다. 하루 세 끼는 힘드신지 잘 모르겠네요. 이런 상황일 수록 한 끼를 드시더라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밥은 꼭 현미나 잡곡을 섞어서 드시고 콩을 넣어 단백질을 보충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렌틸콩이나 귀리, 퀴노아 등 유행하는 슈퍼푸드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을 하시기 때문에 달걀보다는 닭가슴살을 더욱 추천해 드립니다. 같은 양 대비 단백질 함량이 훨씬 많습니다. 달걀은 완전식품이긴 하지만 아미노산 균형이 좋다는 것이지 단백질이 많아서 완전식품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닭가슴살만으로 하루 단백질 필요량을 충족하시려면 질문자님 체중 기준으로는 300~400g 정도 드시면 되겠습니다. 채소를 풍부하게 드셔주시는 것은 비타민, 무기질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은 당분 섭취가 많아질 수 있으므로 양 조절을 엄격하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답변
Re : 하루 한끼 닭알3개먹으려고하는데 괜찮을까요?다이어트하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체중감량에 대해 문의를 주셨네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1끼 달걀 3개만 드신다는 건가요? 너무 적은 식사량은 오히려 몸을 비상체제로 돌입하게 만듭니다~!
세 끼를 골고루 섭취해 주세요~!
------------------------------------------
▶[추천방법]
-하루 식사 섭취량이 너무 적을 경우 신체는 비상체제로 돌입하여 섭취하는 영양분을 체내 지방으로 저장하게 되니 식사량을 줄이되 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드신다면 섭취량과 섭취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술과 함께 섭취하는 안주의 경우 고지방, 고나트륨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알코올 분해에도 좋습니다. 또한 포만감을 높여주어 식사량 줄이기에도 도움이 되니 꾸준히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요요현상 방지나 건강을 위해서는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 기간을 길게 설정하고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음식을 섭취하기 전 음식의 향을 강하게 느끼게 되면 뇌에서는 충분히 식사를 했다고 인식하여 과식을 방지합니다.
▶[예시 식단]
아래 식단은 1,600~1,800kcal 기준입니다.
-아침 : 잡곡밥 2/3공기, 미역국, 감자조림 배추김치, 제철과일
-점심 : 차조밥 2/3공기, 어묵국, 소불고기, 나물무침
-저녁 : 흑미밥 2/3공기, 오이냉국, 오징어숙회, 겉절이
만약 위의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기억하세요!
▶▶식사 거르지 않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