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쪽으로 노력하려 한다면..적절한 운동과 식단을 ...

다이어트쪽으로 노력하려 한다면..
적절한 운동과 식단을 병행하는게 가장 좋은건 알고있지만..

굳이 따진다면 운동과 식단 둘 중 더 중요한 것은 어떤것인가요?

제 개인적으론 점심량을 줄이고 저녁엔 샐러드만 먹고 있습니다..
왠지 적게먹는게 나을것같아서요


답변

Re : 다이어트쪽으로 노력하려 한다면..적절한 운동과 식단을 ...
김보연 하이닥 스코어: 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보연 입니다.
적게 먹는 것보다 에너지밀도가 작은 식품을 드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예를 들어, 아몬드를 밥그릇만큼 먹는 것과 당근 8~9개를 먹는것 중 후자가 더 배불리 먹을 수 있겠죠. 하지만 둘의 칼로리는 비슷합니다. 이런 식으로 하시는 것이 좋지, 포만감을 느끼지 못한 채 굶고, 배고픈거 참는 다이어트 하시면 지속적으로도 못할 뿐더러 스트레스 엄청 많이 받습니다. 제가 헬스장에서 상담영양사로 일할 때 본 결과 운동만 몇 개월 하는 사람보다 저랑 상담받고 식단 지키는 사람이 한달이라도 효과 빨리봅니다. 트레이너 선생님들도 식단 6, 운동 4 정도로 말씀하십니다. 결국 몸에 들어가는 것은 음식인데, 그 내용이 바뀌지 않으면 몸이 바뀌는 것은 힘들죠.

식사량을 불규칙적으로 하는 것보단, 하루 세 끼 규칙적으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영양적으로 너무 불균형되게 드시는 것은 건강에 해롭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대로 한번 해보세요.

세 끼를 먹는다고 했을 때, 한 끼니에 닭가슴살 80~130g 드시고 고구마 한개(또는 단호박, 바나나, 잡곡밥 반그릇 등으로 대체 가능)을 드시고, 배가 부르지 않을 경우 토마토, 방울토마토, 오이, 파프리카, 양배추, 양상추 등으로 배를 채워주시면 됩니다. 배가 부르지 않을 경우에 먹는 채소들은 칼로리가 낮은 것 위주로 적어드렸으니 앞에 닭가슴살, 고구마와 함께 드셔도 되고 간식으로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양 제한도 없습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쪽으로 노력하려 한다면..적절한 운동과 식단을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데에는 기본적으로 섭취량(음식섭취)을 줄이고, 소비량(특히 유산소성 운동방법)을 늘리시면 됩니다. 물론, 100kcal를 소비하기 위해서 밥 1/3공기를 줄여서 섭취하는 것이 30-40분을 조깅해야 하여 소비량을 증가시켜야 하는 운동요법보다는 훨씬 쉽습니다.

하지만, 식사량을 제한한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을 일으킬 수 있고,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 근육량을 증가시켜야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만으로 실시하는 다이어트는 근육량 감소에 대한 위험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은 동시에 조율되어 시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다음의 운동을 실시해 보시기를 적극 권장합니다.

1. 전신의 스트레칭 - 10초 3세트 매일 실시합니다./ 숨을 참지마시고, 반동을 주지마세요.(10분 정도 소요)
- 전신 뻗기
- 누워서 한발 허벅지 깍지껴서 가슴으로 당기기
- 한 발 들어 반대발로 넘겨서 허리 비틀기
- 업드려서 허리젖히기
- 고양이/말등
- 앉아서 허리 숙이기
- 앉아서 양발 붙이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 앉아서 옆구리 늘리기
2. 가벼운 유산소운동 - 주 3-5일 실시합니다. 숨이 약간 차게 실시하십시오.
- 평지 걷기 : 30-40분
3. 부위별 근력운동 - 15분 (주 3일)
- 팔굽혀펴기 10회 3세트
- 스쿼트 자세 10초 3세트
- 윗몸일으키기 20회 3세트
- 대각선으로 윗몸 일으키기 15회 2세트
- 업드려서 양손 양발 들고 멈추기 10초 3세트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