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마른 체형이라 고민이시군요. 건강한 체형과 체중을 갖기 위한 몇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1. 적당량 식사하기
인체의 에너지 대사와 관련해서는 매우 많은 조건들이 함께 작용하기는 하지만, 체중은 섭취하는 에너지와 소비하는 에너지의 균형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즉,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면 살이 찌기 어렵겠지요. 먼저 활동량에 비해 식사량이 너무 적은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평소 하루 3끼와 건강한 간식(고구마, 감자, 바나나 등) 으로 충분한 열량을 섭취하시고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세요.
2. 운동하기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시되 근력 운동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 운동하시기를 바랍니다. 근력운동을 하면 근육량이 늘면서 체중이 늘고, 탄력있고 슬림해 보이는 몸매를 갖을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 방법은 본인의 체력이나 운동경력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만, 운동이 어느 정도 익숙하시다면, 약한 강도로 여러번 반복하는 방법보다는 약간 강한 강도로 적은 횟수를 반복하는 방법으로 운동하시는게 근육의 부피를 크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 초보자이시라면, 운동이 충분히 익숙해 질 때까지 약한 강도로 12회 이상 반복하는 운동 방법을 추천합니다.)
>>> [주 3회~5회, 회당 60분 이상 약간 힘들게 운동하기]
준비 운동(가벼운 걷기 혹은 스트레칭) 약 5~10분
유산소 운동(조깅, 자전거타기 등) 약 10~15분
근력 운동(전신의 큰 근육+하체 운동) 약 40분
정리운동(스트레칭) 약 10분
3. 단백질 섭취
운동이 끝나면 근육이 회복되는데 영양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운동 전후에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운동을 하는 것은 근육을 자극하여 미세하게 손상을 내는 행위입니다. 운동을 하고 나면 생기는 근육통이 바로 운동 후 근육이 미세하게 손상이 되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때,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고 휴식을 취해줘야만 근육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면서 근육의 양이 늘고 근력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을 열심히 했지만 균형잡힌 영양섭취가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체중이 늘 수는 없겠지요. 단백질이 충부한 음식은 소고기, 닭고기, 생선, 달걀, 우유, 치즈, 콩, 두부 등이 있습니다.
4. 충분한 수면
마지막으로 충분한 휴식(수면)을 취하세요. 운동으로 손상된 근육이 회복되는 시간을 주고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 지려면 충분한 수면이 매우 중요합니다.
꾸준히 운동하시어 목표 이루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