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살 빼려고 운동을 시작한지 한달 반정도 되었어요.하루 ...
살 빼려고 운동을 시작한지 한달 반정도 되었어요.
하루 운동량이 1시간 근력운동 3~40분 유산소운동입니다.
식단은 챙겨먹기가 불편하여 하루 저녁 한끼 일반식 먹습니다.
주말에는 약속이 많아서 주로 고기류, 분식류 먹어요
살이 빠지지않는데..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되는 걸까요...?
답변
Re : 살 빼려고 운동을 시작한지 한달 반정도 되었어요.하루 ...
손윤선
손윤선[운동전문가] University of Houston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하루 한끼의 극단적인 식이조절은 장기적으로 체중을 감량/유지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인체의 에너지 대사와 관련해서는 매우 많은 조건들이 함께 작용하기는 하지만, 체중은 섭취하는 에너지와 소비하는 에너지의 균형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섭취에너지 보다 사용하는 에너지가 많으면 체중이 줄어들게 되겠지요.
하지만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거나 극단적인 소식을 하면, 정상적인 영양섭취가 되지 않아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우리 몸은 체지방을 태우기보다는 단백질을 태웁니다. 또한 몸이 이 상태를 '기아' 상태로 받아들여 긴급 시스템을 작용하는데, 그 때문에 몸이 에너지를 최대한 안 쓰고 저장하는 형식으로 에너지 시스템을 바꾸게 되지요.
따라서 지나친 식사 조절은 몸의 시스템을 에너지를 아끼는 형태로 바꾸꿀 뿐더러 요요현상에 쉽게 노출되게 됩니다. 영양이 풍부한 저칼로리 식사를 두끼 이상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평소 활동량도 늘려야 합니다. 하루에 소비칼로리는 1800 ~2200 kcal 정도가 되는데, 내가 하루에 1800kcal 를 소비할지, 2200kcal 를 소비할지는 나의 활동량에 따라 매우 틀려지겠지요. 운동을 힘둘게 1시간 정도 했을 때 소비할 수 있는 에너지는 200~400 kcal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루 총 소비 에너지는 신체활동량에 따라 매우 달라집니다.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 하시는 것이라 생각을 가지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계획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좋은 결과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살 빼려고 운동을 시작한지 한달 반정도 되었어요.하루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하시는지 알 수 없으므로 운동 방식에 관련된 것은 설명드릴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평상 시 활동량에서 추가적인 활동을 통해 kcal를 소비하는 것으로 운동 방식이 잘 못 되었어도 체중을 감소해야 합니다.
하루에 한끼를 섭취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사료됩니다. 신체는 생명을 보전 하기 위해 신체 외부에서 음식물을 통해 영양공급을 받고 공급된 영양분은 인체내에서 필요한 기관에 맞게 분해 하여 재 공급합니다.
인체가 24시간 동안 활동없이 생명을 유지 하기 위해 소비되는 kcal를 기초대사량이라 부르며, 일반적으로 여성의 경우 약 1100 ~ 1300 kcal가 요구 됩니다.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식사는 매 끼니를 적정하게 섭취하시는 것이 옳은 다이어트 방법이며, 위에 기재하신 방법은 요요를 유발하게 됩니다. 섭취량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살 빼려고 운동을 시작한지 한달 반정도 되었어요.하루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체중감량을 위해 운동을 하시는데 체중감량이 안되어 문의주셨군요.
문제점을 찾아보면, 우선 다이어트 전 운동을 안하셨다면 운동을 통해 활동량이 늘어나셨을 거에요.
그런데 식단 마저 1끼로 줄이시고 주말에 몰아서 드시는 형태가 된다면, 에너지 소비에 비해 식사량을 줄이셨기 때문에 체중감량이 나타나실 거라 생각하셨을테지만, 건강한 감량이 될 수 없답니다.
우선 우리 몸은 영양소 공급이 규칙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불규칙적인 패턴과 하루 중 섭취량이 줄어든다면, 비상시를 대비하여 몸에 저장을 하려는 상태로 점점 변합니다.
그러다 보면, 영양소 공급은 안되는데 활동량은 늘어 근육이 빠져 대사량도 떨어지고 그렇다면 소비 보다 저장을 하는 살이 잘 빠지지 않는 몸이 되어간답니다.
이 상태에서 저녁에 한끼, 주말에 고지방, 고염분 식사를 하게되면 폭식과 과식이 되어 체지방 증가에 더욱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식사는 소량이라도 규칙적인 텀을 두고 하시기 바라며, 일반식을 드시더라도 가급적 잡곡밥 그게 힘드시다면 밥 양을 조절하시고 채소류와 단백질 급원은 매끼 포함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건강하게 감량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