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잦은 자위행위가 건강에 안 좋은가요?

제가 20대 건강한 남성인데 자위행위에 중독이 되있는 것처럼 매일마다 하루에 1~2회씩 자위행위를 합니다. 건강에도 안좋고 정자에도 안좋을꺼 같아서 줄이고 싶은데 잘안되네요. 혹시 이렇게 하면 건강이나 탈모 기타 등등에 안좋은 방향으로 가게되나요. 또한 중독을 탈출 할수있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성관계를 하고 나서도 할때가 있습니다.
심각합니다. 이런상태가 된지 벌써 8년정도 된거 같네요


답변

Re : 잦은 자위행위가 건강에 안 좋은가요?
염규영
염규영[전문의] 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염규영 입니다.

자위행위란 성적인 긴장감을 방출시키는데 필요한 것으로, 대체적으로 성인 남성의 90%, 성인여성의 60% 이상이 자위행위의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통계에서는 같이 사는 부부 중, 남성의 85% 그리고 여성의 45%가 지난 일년 동안 한번 이상 자위행위를 한 것으로 보고 하였습니다. 즉, 결혼 이후에도 계속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나 배우자의 이런 행동을 상대방에게 또는 자신에게, 그리고 부부 관계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닏다. 이 문제에 대해 부부 사이의 대화가 필요하겠지만, 그 과정에서도 서로간에 최소한의 사생활(privacy)을 인정해주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자위행위 자체로 인해 병에 걸리거나, 불임이 되거나, 머리가 나빠지거나, 탈모 현상이 나타나거나, 정신적인 이상이 생기거나, 수명이 단축되거나, 부부 관계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다. 자위행위때문에 생기는 후유증은 일차적으로 당사자의 마음에 달려있습니다. 즉 자위행위에 대한 수치심이나 죄악감이 문제가 된다는 것입니다.

자기가 행하는 자위행위가 지나친 것은 아닌지, 관계 후에도 자위행위를 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닌지 하는 죄의식과 이로 인해 건강에 문제는 없는 것인지 하는 걱정은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관계 후에도 성적욕구가 해결되지 않으면 자위행위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위행위는 자위행위 자체의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수치심이나 죄악감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소홀한 결과를 초래하고, 집중력이나 성적 의욕의 저하를 초래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위행위에 대한 수치심과 죄의식을 갖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자위행위는 어느 연령, 어떤 사람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성적 욕구의 표현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