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쿠퍼액과 함께 피가 나옵니다.

자위를 하다가 요도가 압박된 상태에서 사정을 했는데 피가 섞여나왔었습니다. 그 이후 소변을 볼때 피가 섞인 오줌이 나오고 피가 응고된 것 같은 것이 나왔었고 그 이후론 멀쩡해졌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 자위시 쿠퍼액과 함께 피가 나오고 요도부분이 살짝 뜨거운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소변과함께 또 피가 섞여나왔습니다. 병원을 가봐야 할까요


답변

Re : 쿠퍼액과 함께 피가 나옵니다.
염규영
염규영[전문의] 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염규영 입니다.

질문자분께서는 정액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액사정인 듯 합니다.

쿠퍼액은 남성이 사정하기 전 요도를 통해 나오는 끈적하고 투명한 액체를 말하는데 남성이 성적으로 흥분을 할 경우 분비되는 물질이며, 약염기(알칼리)성을 띠고 있어 약산성인 질 내부를 중화시켜 정자가 살아서 질 내부를 지나 자궁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성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윤활제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질문자분은 사정 후 피가 섞여 나온 것으로 보아 혈액사정으로 보아야 합니다.
혈액사정 후 피가 섞인 정액이 요도에 남아 있게 되고 이 때 소변을 보게 되면 피가 섞인 정액이 소변과 함께 나오게 되어 (이 때 대부분 피가 응고되어 피덩어리가 소변과 함께 나오게 됨)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 처럼 보이게 됩니다.

이 경우 2-3회 소변을 보게 되면 요도에 있던 피가 섞인 정액이 없어지게 되고, 그 이후로는 소변이 정상적인 색으로 됩니다.

사정시 요도를 심하게 압박하게 되면 요도 점막에 손상을 주는 경우가 있고, 이 경우는 요도 출혈과 요도 통증이 야기될 수 있으니 사정시나 배뇨시에 요도에 심한 압박을 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사정이 원인은 나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남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20~30대에서는 대부분 정액낭이 비대해지면서 정액낭내 혈관이 충혈되어 출혈이 야기되기 때문에 이 경우는 자연적으로 출혈이 멈추게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혈액사정 멈추지 않고 지속될 경우는 비뇨기과로 내원하여 정밀검사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