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조울증 인식 관련 문의

저희 아버지는 30여년간 조울증을 않고 계시고,
현재도 조증으로 아버지를 포함하여 가족들이 고통을 받고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적극적으로 받고 계시고
가족들은 병에 관해 공부도 하고 관련 지침 사항도 따르고 있지만,
정작 아버지는 병명은 알고계시지만 소위 말하는 '병식'이 없으신것 같습니다.
조증일 때는 본인이 정상일뿐아니라 일반인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시고, 울증일때는 회피하시고 누워만 지내십니다.

○ 아버지가 스트레스 받으시더라도, 조증 증상 지나서 이병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게 나을까요? 아버지가 스스로 증세를 인지할 수 있도록 도울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조증으로 인한 경제적,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는 정말.. 파괴적이네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조울증 인식 관련 문의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47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쉽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주치의 선생님에게 도움을 청해보셔요
스트레스가 적은 시기에 대화하기: 아버지의 조증 증상이 가라앉은 후, 안정적이고 평온한 상태에서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감정적으로 격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접근: 비난이나 비판보다는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대화를 이끌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 자료 제공: 조울증에 대한 쉬운 설명 책자나 자료를 제공하여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림이나 간단한 문장으로 구성된 자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기 쓰기: 아버지의 일상과 감정을 기록하는 일기를 작성하도록 권유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 변화를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