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빠가 증상이 심각한데 술을 절대 끊어서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이제 막 성인이 된 사람인데요 아빠가 술을 안 끊으셔서 고민입니다...아빠가 50대이신데요 일단 아빠가 항상 술을 많이 드십니다.. 하루에 1병 반 정도. 못 먹어야만 하는 상황(감기약 먹어야 한다거나..)이 아니면 꾸준히 매일매일 드십니다. 근데 이렇게 많이 먹는데 애초에 아빠가 술이 몸에 받는 체질이 아닌 것 같습니다. 아빠가 술 먹고 나면 항상 얼굴 전체~목까지 진짜 시뻘게지시거든요... 찾아보니 이런 경우는 체내에 알코올을 분해하는 게 없어서 절대 마시게 하면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옛날 얘기 들어보니까 아빠가 옛날에는 진짜 술 못 마셨는데 회사 생활 하면서 술 먹어야 하니까 억지로 토하면서 늘린 거라고 하더라고요 이런 거 들으면 더더욱 술 체질 아닌 것 같아서 걱정됩니다...) 뿐만 아니라 매일 새벽에 물 마시러 나오시고 최근래에는 자는 도중에 숨이 안쉬어지는 경우가 2번 정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이런 적이 이제껏 한 번도 없었는데ㅠㅠ 아빠가 엄마랑 일 때문에 밥도 같이 먹고 생활을 같이해서 평소 생활 행동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는 게 아닌 것 같고 제일 의심 가는 게 술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하이닥에 관련 질문을 찾아보니 술이 오면 금단현상 때문에 잠도 안 오고,.. 이런 경우가 있다고 봤는데 저희 아빠는 도중에 감기약을 먹어야 하거나 치과치료 때문에 (2주 정도) 금주하신 적도 많기에 잠이 안 오거나 하는 심각한 금단현상은 없으신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심각성이 안 와닿고 술 중독에 빠져서 그런 것 같습니다. 언니가 진짜 쓴소리, 잔소리 해 가면서 술 그만 먹으라고 하는데 술 관련이면 평소보다 훨씬 더 예민해져서 그냥 안 좋은 표정으로 듣거나 화를 냅니다.(평상시에 이런 일로 화내는 타입이 아닌데 술 관련이면 진짜 화를 내는 선이 낮아져요) 제가 보기엔 술이 진짜 체질에 안 맞고 증상이 심각해서 어떻게든 멈추게 하고, 최소한 하루에 한 잔이라도 줄이게 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의사선생님들께서 계속 이렇게 음주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ㅠㅠ 전문가의 말을 전하면 아빠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을까 싶어서요. (아래 첨부한 사진은 술 먹고 얼굴~목이 붉어진 사진입니다..ㅠㅠ)


답변

Re : 아빠가 증상이 심각한데 술을 절대 끊어서 고민입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47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알콜과 연관된 문제는 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일단 술을 많이 드시는 분이 술을 드시지 않으려는 의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진료를 한번 받아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