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거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1. 태어났을때부터 11에서 12년동안 삭발혹은 반삭 머리였는데 이것이 나중에 성장기때(청소년기) 모발을 연모에서 성모로 변하게 하는것을 방해할수 있나요?

2. 태어났을때부터 11에서 12년동안 삭발혹은 반삭 머리를 하면 머리를 자를때 바리깡 때문에 두피와 모발에 자극이 가서 탈모나 두피염이 생길 수 있나요?

3. 태어났을때부터 11에서 12년동언 삭발혹은 반삭머리를 하면 어릴때 모래가있는 놀이터에서 놀거나 밖에 나가서 놀때 삭발을하여서 두피가 더 외부에 잘노출되어 있어서 중금속이나 모래, 미세먼지나 미세 유리가루 등이 모발과 두피와 두피속 모공 깊숙히 침투하여 진피층 안에있는 모낭에 타격을 주어서 탈모나 두피염이 생길수 있나요?

4. 태어났을때부터 11에서 12년동안 삭발혹은 반삭머리를 하면 어릴때 손에 다한증이 있었는데 그손으로 모발과 두피를 만지면 탈모나 두피염이 생길 수 있나요? (발모광 같이 모발을 잡아뜯거나 두피에 상처를 내진않음)

5. 태어났을때부터 11에서 12년동안 삭발혹은 반삭머리를 하면 탈모나 두피염생기나요?


답변

Re : 이거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노윤우
노윤우[전문의] 맥스웰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노윤우입니다.

반복해서 말씀드리지만 머리카락의 길이와 두피염 또는 탈모와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 동안 살아오면 머리를 스님처럼 삭발을 했건 반삭을 했건 길게 했건 탈모가 생길 경우 머리카락의 길이와 관련은 없습니다. 탈모는 머리카락의 길이에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고, 탈모에 영향을 주는 것은 정신적인 스트레스 생활 습관, 특히 수면 습관 같은 것들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짧아서 먼지나 중금속이 두피에 직접 닿아서 탈모가 생길 가능성도 없습니다. 땀이 많은 손으로 두피를 만져서 탈모로 연결되는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거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채홍석
채홍석[전문의] 의료법인영훈의료재단 유성선병원
하이닥 스코어: 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채홍석입니다.
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
머리카락의 길이와 탈모 두피염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