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성형외과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금요일 날아오는 배구공에 맞아서 코뼈를 정통으로 맞았습니다. 2차병원 중 큰규모에가서 ct찍었고 코뼈 골절없고 일상생활 하면 될것같다는 답을 들었고 전에 비중격수술한 아산병원가서 진료봤는데 역시 같은 답을 들었습니다.
제가 불안해서 성형외과는 안가봐도 되냐니까 의사선생님께서 이비인후과와 성형외과는 소견이 다를수있으니 가보고싶으면 가보라고 하시는데 코뼈골절이 없는 상황에서 추후 코가 낮아지거나 모양변형이 올 수 있나요? 코뼈 골절이 없는 상황에서 성형외과 가면 이비인후과랑 뭔가 다른 진단이 나온다거나 수술을 해야한다거 할 수 있나요?
즉 제가 궁금한 것은 이비인후과에서 이상없다는 상황에서 성형외과를 또 가는 실익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성형외과 질문드립니다.
강차영
강차영[전문의] 노즈랩의원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강차영입니다. 외상후 코 모양 변형은 코뼈가 골절되었을때 주로 발생합니다. 간혹 비중격 연골이 골절 되는 경우에 모양 변화가 있을 때도 있긴하지만 비중경 연골이 골절될 정도의 충격은 대부분 코뼈 골절이 동반됩니다. 특히 연골 골절은 영상학적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환자분의 경우에는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아 될것 같습니다.

대학병원 이비인후과에서 비골 골절이 진단 되지 않은 경우라면 추후 모양 변화는 거의 없을 것으로 판된됩니다. 물론 현재 붓기 정도에 따라 일시적인 모양 변화는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원래 모양으로 돌아 갈 것입니다.

성형외과에서 진단을 받으신다고 해서 코뼈 골절의 진단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다만 현재 본인의 코 모양에 대한 더 자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