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엠자탈모 질문

3년정도 아토피성 피부염을 가지고 대학병원에서 치료중입니다.
지속적인 두피 간지러움으로 인해 자주 긁고 에스파손 로션 약을 두피에 도포했습니다.

최근 갑자기 머리가 평소보다 조금 더 빠지지만 100모 이상은 아닌듯 합니다.
그런데 왼쪽 이마 엠자부분만 상대적으로 모발이 얇고 비어있는듯 하여 질문드리는데 원래 그랬던 이마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마가 전체적으로 올라갔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약 10일 전 대학병원에서 당김테스트를 했을때는 탈모는 아닌것같다고 했지만 엠자부분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유전적으로는 탈모 유전자가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약 1개월에서 2개월 전 다이어트로 2주정도 5키로 가량 감량했습니다. 당시에 상대적으로 칼로리를 많이 낮추고 운동강도를 강하게 했습니다.

한쪽 엠자부분만 숱이 적고 모발이 얇음(원래 그랬는지는 모름)으로 보았을때 탈모인지 아닌지 부탁드립니다.

눈이 안나온 첫번째 사진이 문제의 왼쪽 엠자부분입니다.

질문

1.탈모인가요?

2.지속적인 에스파손로션 사용이나 두피 가려움 긁음으로 인해 머리가 한쪽만 빠질 수 있나요>?


답변

Re : 엠자탈모 질문
노윤우
노윤우[전문의] 맥스웰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노윤우입니다.

사진으로 보아선 탈모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유전적인 탈모질환인 남성형탈모증(안드로겐 탈모증)은 모발이 빠지는 증상이 아니라 모발이 가늘어지는 증상으로 시작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이나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스테로이드가 유전적인 탈모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족 중에 뚜렷한 유전적인 탈모증상이 없어도 유전인자는 갖고 있을 가능성은 있고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탈모처럼 보이지 않는데 지속적으로 관찰해 보고 변화가 없으면 탈모가 없는 것으로 안심해도 되고, 1년 정도 후에 변화가 보이면 탈모증상이 시작되는 것일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 초기에 치료하면 유전적인 탈모증상도 치료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