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신과약 두통 부작용 질문드립니다.

아들아이가 15년차 조현으로 치료중입니다.

여러가지 혼용으로 지금은 두통을 호소한지 2년이 넘어갑니다.
의사선생님께 여러차례 두통을 호소해도 약 부작용이 전혀 없을수는 없다고 하시니..
참 진퇴양난 입니다.

두통이 어떤약을 추가해서 기적적으로 좋아진 케이스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약은
아침에-아빌리12미리,벤즈트로핀1미리
저녁에-솔리안 400미리,리스페달3미리,로나센4미리,벤즈트로핀1미리,알프람0.125미리

이렇게 혼합 복용중인데..
두통으로 매일 힘들어하니 무슨약이 여기에 더 추가해야 두통이 없어질까요??

답답해서 질문 드려봅니다.


답변

Re : 정신과약 두통 부작용 질문드립니다.
오승영
오승영[전문의] 좋은사람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오승영입니다.
조현병은 환자 뿐만 아니라 보호자분들도 매우 힘들어하는 질환이어서 작성자 분의 고민이 글에서도 많이 느껴지네요.
현재 약물 사용을 보았을 때, 너무 다양한 약제를 사용하고 있어 부작용이 났을때 어떤 것 때문인지 알기가 어려운 상태로 평가됩니다.
치료저항성 조현병일 경우, 여러 약물을 사용하다보니 어느 시점부터 어떤 부작용이 생겼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솔리안을 이번주 부터 투약 시작했는데, 졸음이 너무 심하게 온다, 체중이 증가했다 등 약을 변경이나 추가시에 신체변화를 잘 파악하셔야합니다. 이런 것들은 보통 주치의 선생님이 차트에 남겨놓으시기 때문에 주치의 선생님이 가장 잘 아실 것 같습니다. 2년 전 사용 시작했던 약물이 무엇인지, 그것이 치료에 중요한 약인지, 다른 약으로 변경가능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만약 두통이 특정 부위에서 반복해서 발생한다면 MRI 검사가 필요할 수 있는데, 조현병 환자들의 경우 협조가 잘 되지 않으므로 대학병원에 입원해서 진행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조현병의 경우, 일부 부작용을 감수하고라도 약을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있으며, 그 경우에는 환자에게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