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 피부질환은 뭘까요?

오돌토돌한게여러개 동전크기만한 크기로 얼굴에도 생기고 특히 팔뚝에 많이 생기고요 배꼽에도 생기네요ㅠ 가끔간지럽기도하고요... 모공각화증도있는데 이거까지 생기니까 보기에도 안좋고 자꾸만지니 더뚜렷히 보이고 이게 뭐고 원인이 뭔가요ㅠㅠ스트레스받습니다


답변

Re : 이 피부질환은 뭘까요?
남상호
남상호[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문의하신 분의 경우 외상성 닭살모양 모낭증(traumatic anserine folliculosis)이 가장 의심됩니다.

이는 피부 표면에 작용하는 지속적인 압력이나 마찰로 인해 모낭 과각화가 일어난 경우로 그 모양이 거위살이나 닭살 같다고 하여 위와 같은 진단명이 붙여졌으며 손으로 쓰다듬었을 때 마치 사포를 만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아래턱, 턱선, 목 등에 호발하지만 다른 부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턱을 괴는 버릇이 있는 경우에 잘 생기며 바이올린 연주자의 좌측 턱 밑에 흔히 생기는 흔적도 같은 경우입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자극을 받는 곳이라면 신체 어디든지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는 연고를 발라보는 것인데 상태가 심할 경우 레이저로 살짝 깎기도 합니다. 문의하신 분의 경우 일단 각질연화제와 스테로이드연고를 번갈아서 발라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더 이상의 자극은 금물이고요.

색소침착도 관찰되는데 이건 레이저토닝으로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색소침착(6개월 이상)도 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긴 하지만 마찬가지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호전시키는 데는 대개 수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며 상태에 따라 1-3주 간격으로 반복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얼굴의 경우 효과가 좋은 편이지만 다른 부위의 색소침착은 치료를 해도 얼룩이 약간 남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질환은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지만 피부과 교과서에서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피부과의사들도 생소하게 여기는 경우가 제법 많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