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손의 상처에 감염환자 혈액이 묻었어요.

일하다가 손가락 끝에 거스러미가 떨어진 상처로 혈액이 섞인 수액이 들어갔습니다. 환자 주사바늘을 빼는 도중 수액에 역류된 혈액이 묻었다고 생각되고 정확한 정황은 너무 당황해서 기억이 나지 않아요. 알아차리자마자 바로 물과 비누로 씻었고 (당황하느라 따로 소독은 못했어요.) 원내 감염관할부서 연락해서 보고했더니 혈액검사를 해주었는데 anti HCV 는 음성이 나왔습니다. 6주뒤에 RNA 검사를 해주시겠다는데 지금 감기기운 증상이 있습니다. 이전부터 감기기운이 조금 있긴 했었는데 괜히 급성 C형간염 증상을 찾아보니 질병과 관련이 있을지 괜히 걱정이 됩니다. 저처럼 노출된 경우 감염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그리고 HCV 는 치료법이 없다고 안내받았는데 혹시 걸리게 되면 치료가 불가능한건가요?


답변

Re : 손의 상처에 감염환자 혈액이 묻었어요.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5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확률상으로는 거의 없으나, 제로가 아니기 때문에 결국 검사를 하는겁니다.
2. HCV 감염은 언급한 증상같은게 없이 대부분 무증상입니다.
3. 시기가 되면 다음 검사를 진행해 보세요
4. 항체는 최대 6개월이 지나서 생기기도 합니다. 항체가 생기면 감염이 되었다는 증거입니다.
5. 요즘 약이 좋아서 HCV 감염은 완치가 됩니다.

C형 간염은 노출 직후 48시간 이내에 anti-HCV와 HCV RNA 검사를 시행하여 기저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소 6개월간 추적을 하여 재검을 통해 음성여부를 다시 확인하게 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손의 상처에 감염환자 혈액이 묻었어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47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C형 간염 바이러스(HCV)에 오염된 혈액에 노출되었을 때 감염될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사바늘 찔림 사고: 약 1.8% (0.5-3%),점막 노출: 약 0.1% 미만. c형간염은 요즘에 거의 완치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