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동생이 지인의 자살이 자기때문이라는 죄책감이 심합니다.

며칠 전에 동생의 직장동료 부인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매일 같이 일하는 직장동료는 최근 집안제사문제 때문에 부인과 다툼이 잦았다고 합니다.

며칠전 일을 다 마치고 제 동생이 같이 저녁 식사하자고 먼저 이야기를 했습니다. (4명이 일하는 작은 사무소입니다.)
그렇게 다같이 저녁식사를 했고 술을 안마신 동생이 그 동료를 자기차로 집까지 태워줬습니다.
그런데 문자로 부인이 세상을 떠났다고 연락이 온겁니다..

그 일이 회식시간에 일어난 점, 자기가 먼저 식사자리를 만든 것 등...동생은 이 일이 자기때문이라는 죄책감에 힘들어합니다.
너 때문이 아니라고 쉽게 위로하기에는 마음의 짐이 많이 무거워보입니다.
두서없이 질문드려서 죄송하고 혹시 좋은 방법이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동생이 지인의 자살이 자기때문이라는 죄책감이 심합니다.
김형배
김형배[전문의] 루원마음봄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형배입니다.
동생의 잘못이 없어보이는데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상황을 객관화해서 판단하도록 도와주시는건 잘하신거 같습니다. 그런데 아직 마음은 따라오지 않으시겠죠.
동생도 머리로는 자기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하진 않으실까요? 다만 마음의 문제는 시간이 좀 걸리기도 합니다.
제일 좋은 건 (지금은 시기가 아니겠지만 기회를 봐서 얘기하실 수 있다면) 그 동료분이 마음을 빨리 추스리시고 동생에게 회식과는 상관없음을 얘기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부인께서 자살을 하게되신 건 그쪽 집안 제사를 포함한 부부갈등이셨으니까요.
당장은 동생이 느끼고 생각하고 있는 것들을 자꾸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채널을 열어두는 것이 좋고 계속해서 정상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는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일상 활동은 계속 격려하고 기분전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동생이 지인의 자살이 자기때문이라는 죄책감이 심합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가장 빠른 시일 이내에 정신건강의학과 ,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곳에 가셔서 지지요법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도와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