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명

올해 1월 말 귀먹먹함으로 병원 내원했는데 돌발성 난청 진단를 받고 약 2주간 치료 받은 후 나았습니다 치료 끝나갈때쯤 먹먹함은 사라지고 이명이 왔다가 이명도 치료하였습니다.
마지막 검사 결과는 다 나았는데 음식을 짜게먹거나 피곤하거나 스트레스 받으면 재발 할수 있으니 재발 하면 병원에 내원하라고 하셨어요 근데 한달전과 최근 간혹가다가 귀에서 잠깐 동안 삐 소리가 나요 치료받은 귀는 오른쪽인데 삐소리 나는 이명은 오른쪽 귀, 왼쪽귀 번갈아 났었고 소리가 나면 이명에 신경 안쓰려고 따른생각 하거나 신경 안썼어요 그렇게하니 30분 이내에는 괜찮아 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병원에 안갔는데 (병원에 도착할땐 소리가 안날것같고 먹먹한 느낌이 아니고 이명이라서 안갔어요)
이명이 잠깐 들려도 병원에 가는게 맞는건가요?


답변

Re : 이명
강현우
강현우[전문의] 다솜이비인후과
하이닥 스코어: 4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강현우입니다.

이명은 보통 청각세포 손상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근육이나 혈관 문제로 인해 이명을 듣는경우도 있지만 대다수는 달팽이관의 청각세포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명이 들린다고 해서 청력이 떨어지거나 하는건 아니고 청력이 떨어짐으로 인해 이명이 들리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간혹 이명이 들리는건 가능합니다.
이관기능의 이상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간헐적으로 이명이 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매일 조용할때마다 계속 들린다고 하면 이비인후과에서 다시 진료보실 필요는 있습니다.

이전에 청력검사상 결과가 어땠는지가 중요할것으로 보이는데
어지러움이 동반되지는 않으셨었나요?
어지러움과 저주파 난청등이 동반되면서 발생한 이명이고 저염식등을 권유 했었다면
메니에르병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일시적으로 간혹 짧게 이명이 들리는거라면 지켜보실수 있고
매일 조용할때 계속 난다고 하면 급성 이명 초기에는 치료 방법이 더 있으니
이비인후과 방문하셔서 진료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