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장현주입니다.
보톡스 내성은 보톡스 제품 종류와는 상관이 없고 짧은 주기에 다량의 시술로 발생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시술되는 보톡스는 시술주기만 잘 지켜주신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보톡스 내성이 생겼다는 것은 항체가 생겼다는 것으로 시술효과가 없거나 혹은 유지기간이 짧아지거나 효과가 미미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만 보톡스 시술을 6개월 정도의 주기로 시술하였고 현재 5개월만에 재시술 하였다면 큰 문제는 없을듯 합니다.
시술 주기를 늘리기 위해서는 보톡스를 맞은 후에 저작근에 가해지는 부하를 최소한으로 줄인다면 사각턱 보톡스의 효과가 평균보다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보톡스는 신경과 근육의 접합부에 작용하여 신경전달 과정을 막아 근육을 비활성화 하며 보톡스 시술 자체가 습관을 개선하는 역할도 하므로 지속적인 보톡스 약물을 정기적으로 주입하면 습관의 개선이나 근육활성도의 변화로 작용기간이 조금 더 길어지는 효과도 볼 수 있으므로 6~7개월, 8~9개월, 10개월~ 12개월로 차츰 늘려갈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보톡스 제품의 차이는 톡신의 정제와 밀도의 차이입니다.
즉, 한병에 정확하게 정해진 유니트가 들어갔느냐와 얼마나 잘 정제되었냐의 차이입니다.
그러므로 너무 저가의 보톡스는 유지기간이 짧거나 효과가 미미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