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보연 입니다.
가장 먼저는 물을 잘 챙겨드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체수분량이 감소하게 되는데, 비뇨기 질환 등의 문제로 많은 어르신들이 물 마시기를 기피하고 있습니다. 하루 8잔 이상 수분섭취를 꼭 해주세요.
그 다음으로는 곡류의 섭취입니다. 한국인은 밥 위주의 식사를 하기때문에 크게 부족한 부분은 아니지만, 흰 밥보다는 콩밥이나 잡곡밥 위주로 드시는 것이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면이나 밀가루 음식을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주의해주세요.
채소류는 하루 3회 이상, 과일은 2회 이상 드시면 비타민, 무기질 섭취에 좋습니다. 한 번에 먹는 양은 채소의 경우 삶아서 물기를 짠 것이 주먹만큼의 크기정도면 적당합니다. 과일은 거의 주먹만큼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과 마찬가지로 어르신들이 잘 드시지 않는것이 우유나 유제품 그리고 단백질식품입니다. 뼈 건강을 생각해서 우유, 요거트, 치즈와 같은 식품을 하루 3회 이상 드셔야됩니다(1회 : 우유 200mL, 치즈 1장). 단백질 식품으로는 고기, 생선, 달걀, 콩류 등이 있는데 하루 2회 이상 섭취를 권장합니다(1회 : 자기 손바닥만큼의 양이 적당). 소화가 힘들어 잘 안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수육을 하거나 생선찜, 또는 흰 살 생선(예를 들면 가자미구이나 메기탕) 등을 이용하시면 소화도 잘 되고 양질의 단백질을 담백하게 섭취할 수 있어 좋습니다.
단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너무 많은 양을 드시지 말고 적당량만 드시도록 해주시고 보충제로 칼슘, 비타민D는 챙겨 드실 것을 추천합니다. 뿐만아니라 비타민B복합제, 오메가3도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는 시중에 많은 제품이 나와있는데 DHA+EPA의 합이 1,000mg 이상이고 순도가 90%이상, 비타민E가 포함되어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적어도 3회 이상은 밖에 나와서 운동도 해주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건강을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