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고칼륨 환자의 식단
SMART TAG : 건강증진
고칼륨 환자의 식단
답변
Re : 고칼륨 환자의 식단
김보연 하이닥 스코어: 22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보연 입니다.
식품군별로 칼륨이 많아 위험할 수 있는 식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식품들을 피해서 드시면 됩니다.
<곡류군>
보리밥, 현미밥, 율무, 녹두, 차조, 팥, 호밀, 밤, 토란, 흑미, 메밀, 오트밀, 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
<어육류군>
검은콩, 대두 등
<채소군>
양송이, 고춧잎, 아욱, 근대, 머위, 물미역, 미나리, 부추, 쑥, 쑥갓, 시금치, 죽순, 취, 단호박, 늙은호박 등
- 채소군은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잎이 짙푸른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꼭 드시고 싶으실 땐, 데쳐서 삶은 물은 버리고 드시면 칼륨을 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지방군>
땅콩, 베이컨, 참꺠, 호두, 잣, 아몬드, 참깨, 피스타치오, 해바라기씨 등
<과일군>
곶감, 멜론, 바나나, 앵두, 참외, 천도복숭아, 키위, (방울)토마토
<기타>
초콜릿, 흑설탕, 황설탕, 로열젤리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