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20대 여성이고 키는 155cm 몸무게는 4 ...
SMART TAG : 건강증진
안녕하세요 20대 여성이고 키는 155cm 몸무게는 47kg 나가는데요 또래에 비해서 말랐고 편식도 심한편이고 근육도 거의없어요 이번기회에 근육도 만들고 싶고 건강한 몸관리를 하고싶은데 어떻게 해야 힘도 좀 나고 그리고 식습관도 어떻게 해야 좋을지 집에서 좀 쉬다보니까 청소할때 말고는 거의 움직이지도 않고 잠도 늦게자고 9시에 일어나서 한 10시쯤에야 아침밥을 먹어서 식습관도 불규칙적입니다 이번기회에 꼭 좀 고치고 싶습니다 무엇을 먹어야 건강한지 그리고 집에서 운동하고 싶은데 집에서의 운동은 뭐가 좋은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20대 여성이고 키는 155cm 몸무게는 4 ...
김보연 하이닥 스코어: 22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보연 입니다.
건강하게 식사를 하시려면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이 하루 세 끼 규칙적으로 드시는 겁니다.
이게 제일 기본이고, 식사 시간 규칙적으로 하는게 적응이 되셨다면
단백질 반찬 1, 채소 반찬 2가지와 함께 밥을 드시면 됩니다.
밥은 그냥 흰 밥보다 잡곡밥이나 콩밥이 더 좋고
단백질 반찬이란 고기, 생선, 달걀, 콩류를 말하는데 한 끼에 자기 손바닥만큼의 양을 드시면 됩니다.
채소 종류는 두 가지 이상으로 하시는게 좋고 한 줌 정도씩 드시면 됩니다.
짜고 맵고 단 음식은 좋지 않으니 평소에 간을 심심하게 드시는 습관을 잘 들이시는 게 좋아요
운동은 처음부터 무리하는 것보단 차근차근 시작하시는 게 좋은데
다른거 다 어렵고 진짜 간편한거 한개만 하고싶다 하시면
운동장 달리기가 제일 좋습니다. 걷기 말고 달리기는 전신근력운동입니다.
좀 더 근육 키우기에 집중하고 싶으시면 인터넷으로 홈트레이닝같은거 검색해서 따라해보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물 많이 드세요. 하루 최소 2L이상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하루 이틀한다고 달라지는게 아니라 꾸준히 하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Re : 안녕하세요 20대 여성이고 키는 155cm 몸무게는 4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께서는 일상적인 생활 패턴을 바꾸시는 것이 외, 내적으로 건강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평상시 활동과 비교하여 운동을 통해 추가적인 활동을 수행하신다면, 평상시 보다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고, 인체는 추가적으로 소비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평상시 보다 많은 양의 영양분을 요구하여 섭취하고, 섭취된 영양분은 평상시 보다 많은 양의 에너지원으로 분해되어 인체내로 저장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근육을 형성하는 과정과 인체의 에너지 시스템의 기능의 상실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여겨 집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체형을 크게 만들고, 체중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어떠한 운동도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체중을 높일 수 있으나, 특정 스포츠의 경우 사용빈도가 높은 동작으로 인해 인체 밸런스의 형성이 고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반면, 근력운동의 경우 전신을 자극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육량을 높이고 근력을 향상시킨다면 고강도의 운동과, 근지구력의 발달 또한, 증가됨으로 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피부의 탄력을 부여하여, 늘어지는 피부조직을 복원 시킬 수 있습니다. 웨이트운동은 신체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는 운동으로 질문자님께서 목표하시는 체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운동을 진행하신다면 극심한 근육통을 유발하며, 운동상해를 유발할 수 있으니 자신의 체력수준에 맞는 운동을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여 추가적인 지방을 감소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기능 향상은 근력운동을 수행할 때도 작용함으로 신체적 발달을 더욱 촉진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