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 입니다.
3주 전 무릎 내측연골 파열로 제거 수술. 무릎근력 강화. 보행시 약간 불편, 어떤 운동을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지 질문자님께서는 크게 2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제가 답변을 안 드리고 다른 선생님께 패스하자니, 답변을 주실 원장님이 빨리 나타나실지 의문이라 제가 빨리 답변드리겠습니다. (8월29일 저에게 질문이 등록되자마다 답변드리는 겁니다.)
1. '아직은 걷는것도 약간 불편한 상태'라고 하셨는데 만약 통증 때문에 보행이 불편하다면 반드시 수술받은 정형외과 선생님에게 꼭 말씀하셔야 합니다.
2. '어떤 운동을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지 모르겠네요' 반월상 연골판 절제술 후 재활은 환자분의 다치기 전 신체능력, 지금 관절가동범위, 동반된 손상 등에 따라 프로토콜이 다릅니다.
글로 하나 하나 설명드릴 수는 없기에, 조언을 부탁하셨으니 수술하신 정형외과 선생님께서 운동해도 된다고 하면 재활의학과로 의뢰해 달라고 해서 재활치료를 받으십시오. 만약 수술받은 병원에 재활의학과가 없다면, 수술기록지랑 소견서, 영상이미지 등을 복사해서 질문자님이 계신 곳의 가장 가까운 재활의학과 전문의에게 진료받고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벌써 (저한테 등록된 날은 8월29일입니다) 4주가 지났으므로 지금 상태도 다를 것이고, 일반적이라면 지금은 적극적 재활치료를 받을 시기입니다. (그러나 다시 말씀드리지만 질문자님의 현재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단독 연골 연골판 절제술 후 재활의 목표는
1. 통증과 부종의 조기 조절
2. 수술후 즉각적인 체중부하
3. 전범위의 관절운동 확보
4. 대퇴사두근의 근력 회복
입니다.
마지막으로 재활치료는 시간이 걸리고 힘이 듭니다. 고통을 참고 이겨내어 건강한 몸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