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특별한 진단결과가 없는데도 어깨랑 팔이 너무아파요

제 아내입니다.

나이 : 47세
키/몸무게 : 159 / 55
음주 : 무
담배 : 약간

현재 정신분열증 약을 복용중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데는 무리가 없는 상태입니다.(26년 복용중)

이외의 특별한 병력은 없습니다.

문제가 있는 곳은 오른쪽 어깨와 팔입니다.
어깨가 아프고 풍 맞은 사람처럼 손이 저절로 살짝 안으로 굽어집니다.
의식적으로 신경쓰면 정상적인 모습을 띠지만 항상 그렇게 신경쓰는 것도 힘들고... 설겆이 할때면 오른 손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나 봅니다. 살짝 아프기도 하고..  그러다 보니 그릇을 씻을 때면 몸이 살짝 오른쪽으로 기울어집니다. 

어깨전문병원에서는 근육운동과 물리치료를 받아보라고 하고..
다니고 있는 대학병원 신경정신과에서는 약물중독일 가능성은 낮다고 하고..
신경정신과에서 소개해준 신경과에서는 MRI를 찍기전까지는 이상을 확인 할 수 없다고 하고..   

체외충격파 치료라는게 있다는데...
그런 걸로 치료가 안되는 것인지...

그리고 초음파검사나 CT 촬영등 비용부담이 적은 것 부터 차근차근 검사했으면 좋겠는데..

만약에 원인을 찾지 못하면 통증이라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특별한 진단결과가 없는데도 어깨랑 팔이 너무아파요
박성진
박성진[전문의] 연세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박성진입니다.

1. 어깨와 팔의 통증이 있을경우에는 목에서 내려오는 신경이 눌려서 발생하는 목디스크일 가능성이 있구요
이러한 경우에는 진찰과 더불어 목의 MRI 또는 근전도 검사를 해보면 그 원인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2. 어깨와 팔자체의 통증이라면 어깨의 힘줄염, 점액낭염, 관절염 등의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진찰과 더불어 초음파 검사를 해보면 어느정도 윤곽을 잡을 수 있습니다.
3. 뇌졸중(뇌경색 또는 뇌출혈)으로 인하여 한쪽 어깨와 팔을 비롯한 상지(어깨부터 손에 이르기까지)와 하지에 마비로 인하여
일상생활동작 및 보행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으나 하지는 문제 없다고 하시면 그 가능성은 낮다 하겠습니다.
검사는 엑스레이, 초음파, 근전도, CT, MRI 등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만
순서가 정해진 것은 없고 의심되는 질환에 따라 그 질환을 제일 명확하게 밝혀낼 수 있는 검사방법을 택하게 되어있습니다.

우선 필요시 언제든 방문가능한 가까운 동네병원을 내원하시어
상담하시고 치료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