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부부 관계는 얼마나 자주 해야 좋은지 궁금합니다.

20대 후반 신혼의 남성인데 부부 관계는 얼마나 자주 해야 좋은지 궁금합니다.
성 관계 후 피로감이 생기고 왠지 남자 건강에는 별로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24
성교 횟수는 연령, 체력, 소질, 환경, 직업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달라지므로 일률적인 잣대를 정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그래서 의사들은 한번 사정한 뒤에 정액 성분이 정상으로 회복되기까지는 3~5일이 걸린다는 소위 생물학적 회복기를 기준으로 하여 3~5일에 한번 정도를 적절한 성교 횟수라 여기고 있습니다.

또 다음날 아침에 일어났을 때 피로감이 남지 않을 정도, 한의학적으로 소위 방노상(房勞傷)을 유발하지 않을 정도가 적절한 횟수라 여겨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방노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방노상은 과도한 성 관계로 인해 나타나는 일종의 증후군이라 할 수 있는데, 구체적인 증상은 얼굴이 초췌해지고 몸이 마르며 정신이 맑지 않고 쉬 노곤해지는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 머리가 무겁고 다리에 힘이 없으며, 식은땀이 많이 나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몹시 피로하여 잠을 청하면서도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뒤숭숭한 꿈을 꾸는 것 등도 모두 방노상에 포함됩니다.

특히 이 같은 증상은 성 관계 후 훨씬 심해지는데, 환자의 말을 빌리면 완전히 녹초가 될 정도여서 몸을 가누지 못할 정도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방노상신(房勞傷腎;성 관계는 인체의 신(腎)을 손상시킨다)'하기 때문으로 해석하며, 남성들에 있어서 중대한 질병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