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0년 넘게 몸냄새

안녕하세요. 20대 후반 여성입니다.

제목처럼 몸에서 냄새가 난지 10년이 넘었습니다.

중2 때 첫 월경 이후부터 나기 시작해 20대 후반인 지금까지도 몸냄새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초등학생 때는 확실히 안 났어요.

꿈 아니고, 정신병도 아니고, 착각하는 것도 아닙니다.

벌레 보는 듯한 눈빛도, '어떻게 여자애한테 저런 냄새가 나냐,'나 같으면 자살하겠다.''냄새 대박이다'라는 말을 수없이 들어왔습니다.

가끔 제 몸에서 냄새가 느껴지는데 엄청 퀘퀘한 냄새가 납니다. 특히 생리할 때는 역겨울 정도로 퀘퀘한 냄새가 심해요.

냉, 생선비린내 , 질염 이런 냄새가 아니라 정말 안 씻어서 나는 듯한 퀘퀘한 냄새요.

처음엔 생식기 냄새라고 생각했는데 아무리 씻어도 냄새는 그대로예요. 거리를 지날 때마다 타인의 체취, 그것도 꽤 먼 거리에 있는 사람들의 체취까지 느껴질 정도면 냄새가 정말 심각하다는 건데 생식기 냄새가 아무리 심해도 2m 떨어진 거리까지 날 수가 있나요?

전 이 문제때문에 학생 때 수능을 포기했고, 대학교도 자퇴했고 친구들과의 약속도 거절하고 가족끼리 외식 한 번 못했어요. 그래도 생활은 해야했기에 최대한 남에게 피해를 덜 주는 편의점이나 청소 아르바이트 위주로 해왔습니다.

그마저도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들이 불편해해 오래 하지 못했고요. 직장 생활은 감히 꿈도 꾸지 못합니다.

더 이상 이렇게 살고 싶지 않습니다. 제발 저 좀 살려주세요.


답변

Re : 10년 넘게 몸냄새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2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오래 지속된 문제라면 더욱 힘들었을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가능성과 접근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의료적 원인 확인
Trimethylaminuria (TMAU, 트라이메틸아민뇨증): 이 질환은 "생선 냄새 증후군"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특정 화학 물질(트라이메틸아민)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아 강한 악취가 나는 질환입니다. 이 경우 생리나 특정 음식 섭취에 따라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 월경과 관련된 호르몬 변화가 몸의 냄새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사춘기 이후에 냄새가 나타났다면, 호르몬과 관련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사 질환: 특정 대사 질환이 몸에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질환은 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정 물질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피부 상태: 땀샘의 과다 활동이나 피부 질환도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가능성들을 확인하기 위해 내분비내과나 피부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고, 필요시 대사 질환 검사를 포함한 여러 가지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정신 건강 케어
자존감: 이 문제가 당신의 자존감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정신 건강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감정적인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로 인해 당신이 더 이상 외롭고 무력감을 느끼지 않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생활 습관 개선
음식: 특정 음식(예: 생선, 달걀, 콩류 등)은 몸의 냄새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었을 때 냄새가 더 심해지는지 기록하고, 그 음식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 위생: 이미 시도해 보셨겠지만, 피부의 pH 균형을 맞추는 특별한 비누나 샤워 젤을 사용해 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4. 대처 방법
전문가 상담: 다양한 원인을 고려하여 적절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황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선 전문가와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10년 넘게 몸냄새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47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생선냄새증후군인지도 감별해 보세요
생선냄새증후군은 숨만 쉬어도 악취를 풍기게 됩니다.

생선냄새증후군은 의학적으로 트리메틸아민뇨증이라고 하며,
몸에서 땀, 소변, 썩은 생선이나 썩은 계란, 쓰레기와 같은 냄새가 나는 질환입니다

악취를 풍기는 트리메틸아민이 간 등 체내에서 제대로 분해되지 못해
냄새가 그대로 체외를 통해 배출되는 희귀질환입니다.

병원에서는 소변에서 트리메틸아민이 얼마나 검출되는지와
냄새의 강도, FMO 유전자 변이 유무를 검사해 질환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