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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쌍둥이 임신중 운동

안녕하세요 현재 쌍둥이 임신 23주차 입니다.
임신중에 가볍게 걷기만 하라 했는데 제가 20주가 넘어가면서 허리가 너무 아파 걷기가 불편하고 활동이 적어지니 불면증 까지 생겼어요. 우연히 수영을 한번 하개되었는데 물속에서는 허리도 안아프고 밤에 잠도 잘 자게 되더라구요.
혹시 쌍둥이 임신은 운동 제한 같은게 있나요?? 한 30주 정도까지 수영장 끊어서 자유수영 다녀도 될까요??


답변

Re : 쌍둥이 임신중 운동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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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현재 허리 통증과 불면증을 겪고 계시고, 수영이 도움이 되었다면, 수영을 계속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다만, 쌍둥이 임신의 경우 일반 임신보다 더 주의가 필요하므로, 담당 의사와 상담하여 30주까지의 수영 계획에 대해 의견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의 승인이 있다면, 적절한 강도로 수영을 즐겨 건강을 유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쌍둥이 임신중 운동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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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임신중 운동이 어느정도의 강도가 좋느냐는 사실 임신전 체력으로 결정이 나기떄문에 만일 운동을 한번도 안해본 임산부라면 가급적 요가같은 스트레칭만 해줄것을 권고드리고 운동을 아주 강도있게 해왔다면 임신중에 자신이 들었던 중량의 50프로까지는 반복하여 운동할수있습니다 체력이 좋았음에 따라 임신중 체중 및 지방관리 그리고 출산후 회복과 일상으로의 복귀가 달라지기때문에 임신전 체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수있겠습니다 다만 임신전 이미 운동을 하지 않아서 하지만 임신중 그리고 출산후 운동이 필요한 상태라면 간단하게 밴드와 같은 운동들로 운동을 하여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뭉친 근육들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밴드로 할수있는 가벼운 운동들을 소개드리겠습니다 10~15회 2~3세트를 주 2~3회 실시하여주세요!

1. 밴드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어깨 기능재활 및 목 경직 완화)
2. 밴드 익스터널 로테이션(어깨 뒤쪽 회전근개 재활 및 등 경직완화)
3. 밴드 레그 사이드 레이즈 (고관절 유연성 및 근력 강화 밸런스 개선)
4. 밴드 레그 어덕션(다리 안쪽 내전근 근육 경직 완화 및 고관절 유연성 개선 허리 통증개선)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